위 내시경 주기 몇년마다 받아야할까?

위 내시경 주기, 몇년마다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암은 국내에서 발병률이 높은 암 중 하나로, 치료의 성패는 조기발견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려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한데 이 때 하는 검사가 바로 위 내시경입니다.


위 내시경 주기 몇년마다 받아야할까?


위 내시경 주기

위암을 진단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위 내시경 검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만 40세 이상의 남녀에게 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지원 및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초기 발견 시 치료 예후가 좋습니다.

위 내시경 주기가 2년인 이유는 대부분의 위암이 정상점막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은 보통 2~3년이 소요되며, 2년 전에 큰 이상이 없었다면 갑작스럽게 진행성 위암으로 발전할 확률은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주기적으로 더 자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


위 내시경 검진목적

위 내시경 검사는 식도, 위, 십이지장의 점막을 직접 관찰하여 여러가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하는 검사입니다.

  • 위암: 초기 위암은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위염: 만성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정기 검진을 통해 위염의 상태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소화성 궤양: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은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환으로,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위장 출혈: 출혈 부위를 확인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검진관련 자주묻는 질문

위 내시경 하기전에 물 마셔도 되나요?

검사전 최소한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하며, 밤 12시 이후에는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보통 건강검진의 금식시간은 저녁 8시부터 검사가 끝날 때 까지 입니다.

건강검진전 왜 금식을 해야하나요?

건강검진전 금식을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바로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몸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통제된 환경에서 검사해도 정확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 성분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수치상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 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건강검진 소요시간은 보통 2~3시간 정도 소요되며, 위 내시경 소요시간은 목 마취시간을 포함하여 5~10분이면 검사가 끝납니다.

만약 수면 위 내시경을 한다고 하면 회복시간을 포함하여 30~40분이 걸릴 수 있으며, 추가적인 옵션을 선택해 여러가지 검사를 더 받는다면 건강검진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